구글 검색광고 VS 구글 SEO 비교, 광고보다 높은 전환율

1. 구글 검색광고와 검색엔진의 전환율 비교 사례

보통 구글에 검색을 하면 ‘스폰서’라는 이름으로 노출되는 ‘구글 검색광고’ 영역과

별도의 이름이 붙지 않는 ‘검색 결과’ 즉, SEO로 노출된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마치 네이버의 파워링크와 그 외 콘텐츠 영역의 구분 방식과 같습니다.)

 

당연히 광고 영역이 ‘위에 있으니’ 더 좋아보일 수 있지만

지금의 사용자들은 ‘스폰서, 파워링크’의 이름이 붙으면 일단 스크롤을 해서 

광고를 거르는 성향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개인의 의견 수준이 아니라는 것을 뒷받침하기 위해 재밌는 사례를 하나 공개해드리겠습니다.

(창을 확대하시면 보시기 편하십니다.)

 

저희에게 마케팅 대행을 맡기는 한 오프라인 기반의 업체입니다.

24년 1월, 진행하는 마케팅은 구글 검색광고, 네이버 블로그 대행, 플레이스 마케팅, 메타 광고

등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저희에게 SEO 최적화를 맡기신 지는 약 6개월 차였습니다.
 

대외비로 인해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구글 직접 광고비로 약 수 백만원

블로그 및 플레이스를 타 대행사에 수 백만원, 메타 광고로도 수 십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유료광고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1월의 결과는 놀랍게도 검색광고의 클릭 수보다 검색결과로 인한 유입이 더 높았습니다.

심지어 검색결과 영역에서는 4~5위였음에도 말이죠

이미 6개월 정도 대행을 통해 SEO 최적화가 된 상황이었기 때문에, 구글 자연 유입에 있어서는

별도의 추가 작업이나 추가 마케팅 비용이 없는 상황에서 나온 수치입니다.
 

이처럼 사람들은 검색의 결과로 나오는 영역에서 

검색광고보다 검색결과 영역을 더 신뢰하고 클릭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 마켓리서치에 의하면 약 8.5배의 차이를 보인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2. 구글 검색광고와 검색엔진의 특징 비교

검색엔진 최적화의 특징

  • 상단에 노출되기까지의 시간은 충분히 필요

  • 직접 하게 되면 별도의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음

  • 한 번 상위를 선점하면 자연 유입이 계속해서 일어나기에 지속성이 높음

  • 광고 유입이 아니고 검색자의 의도를 파악한 글이기에 유입 대비 전환율이 높음

검색 키워드 광고의 특징

 

  • 상단에 노출되기까지 매우 빠름

  • 상단 입찰을 위해서는 높은 예산이 요구됨

  • 유지 비용이 지속적으로 소모되며, 광고를 멈출 경우 효과가 사라짐

이처럼 검색광고와 검색결과의 차이를 인지하시고  SEO 최적화 마케팅에 대해 이해해나가시길 바랍니다.

3. 구글 검색광고 vs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구글 광고 대비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의 효율을 확인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업체들은 이런 현상에 대비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이런 트렌드를 대비하기 위해 구글 최적화를 위한 SEO 서비스를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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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를 굳이 남기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호기심에 내 웹사이트 점수와 백링크가 걸린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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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소개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딱, 1분 정도만 투자하셔서 앞으로 진행하실 여러분들의 사업 발전에 큰 도움 얻어가시길 기원드립니다.
점점 광고비만 소진해서 고객의 유입과 전환을 일으키는 마케팅은 죽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건강하고 장기 지속적인 웹사이트 성장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직 잘 이해가 안되신다면 다른 칼럼들을 참고하시어 구글 SEO 전문가로 거듭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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